TED+SUB을 아이패드 전용으로 만들고 나서 많은 분들로부터 아이폰도 지원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아이팟터치를 동시에 모두 지원하는 앱을 유니버설앱이라고 부르는데 아직까지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조금 당황! 하지만 우리의 친구 구글이 빠르게 (하지만 다소 불친절하게) 답해주어 생각보다 일찍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다.



잠깐! 중요한 공지

저작권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TED+SUB은 현재 애드몹을 포함하고 있다. 혹시나 몰라 TED 공식 웹사이트에 문의는 해 놓았으나 아직 답변이 없다; 다행히 국내 TED 자원봉사자분들의 친절한 답변으로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자리를 빌어 두 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애드몹을 제거한 버전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나?

아이폰/아이팟터치 버전을 만들면서 고심한 부분은 UI. 아이패드에 비해 현저히 작은 사이즈의 화면에 어떻게 기능을 배치하는가가 가장 큰 문제였다. 디자인 감각이 유난히 부실한 내게 이는 굉장히 어려운 숙제였는데, 연습장 한두 장을 끄적거려서 어떻게든 완성했지만 여전히 마음에 쏙 들지는 않는다. 아무래도 동생에게 디자인을 좀 부탁해야겠다;;

아이패드 버전과 크게 다른 점은 설정 화면이 두 개로 분리되었다는 것이다. 강연 목록을 보는 화면에서의 설정 화면은 언어 설정과 검색 필터 등을 설정할 수 있고, 강연 상세 화면에서의 설정 화면에서는 화질 선택과 자막 보이기/감추기, 자막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게 하였다. 둘 다 설정 버튼에 'Settings' 라고 쓰여 있는게 영 마음에 걸려서 다음 버전부터는 이름을 바꿀 계획이다. 


설치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언어 설정이다. 강연 목록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Settings]를 클릭하면 설정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Show talks subtitled in'을 'Korean'으로 변경하자. 여기에 설정된 언어로 자막이 활성화된다. (기본값은 영어인데 그럼 영어 자막으로 강연을 시청할 수 있다)

틀린 그림 찾기!


자막을 보이지 않게 하거나 자막과 동영상의 싱크에 문제가 있다면 강연 상세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Settings]를 터치하자. 여기서는 동영상의 화질을 선택할 수 있고, 자막 보이기/감추기와 함께 자막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다. 간혹 몇몇 강연들이 3초 정도 자막 싱크가 어긋나더라. 참고로 자막 보이기/감추기 기능은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인데 아이패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자주 묻는 질문

3G 네트워크로도 강연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게 아니라 정책적으로 불가능하다. 원래 TED+SUB 첫 버전은 3G 네크워크에서도 강연을 시청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앱스토어 승인 과정에서 거절 당했다. 앱스토어 리뷰 가이드라인에는 다음과 같은 조항이 있다. (애플은 언론에서 떠드는 것과는 달리 사실 굉장히 친절하다. 거절 시 이유와 적절한 대처 방법, 관련 튜토리얼이나 코드 조각들이 답장으로 온다)

9.4   Video streaming content over a cellular network longer than 10 minutes must use HTTP Live and include a baseline 64 kbps audio-only HTTP Live stream

해결 방법으로는 10분 이내의 영상에 한해 3G 네트워크로 재생하는 방법과 다운로드해서 보기, 이렇게 두 가지인데 일단 후자쪽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아이폰 버전으로는 기능이 거의 완료되었고, 이제 곧 아이패드용을 손 볼 생각이다. 아마도 애드몹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두 번째 질문, 이건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진 않았지만 앱스토어 리뷰에 누군가 남긴 질문이다. 북마크를 제거할 수 있게 해주세요! 음, 이미 제거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만; 이럴 때 UI를 잘 못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북마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북마크 목록에서 지우고 싶은 북마크를 터치한 상태에서 옆으로 쓰윽-하고 밀어주면 [Delete] 버튼이 나타난다. 이는 아이폰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인데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다. 어쨌든, 북마크 지울 수 있다.

세 번째 질문, 소리가 안나와요! 분명 음소거 모드일 것이다. 의외로 이런 질문이 가끔 있었으며, 심지어는 이 문제로 앱 리뷰에 별 한 개를 주신 분도 있다. 눈물이 그렁그렁. 내 잘못도 아닌데... ㅠㅠ 제발! 소리가 안 나올리가 없다구요!!

네 번째 질문, 에어플레이 지원되나요? "글쎄요, 저도 모르겠습니다. 제겐 애플 TV가 없거든요..." 다만 확실한 건 아직 비디오 출력은 지원하지 않는다. 일본 앱스토어 무료 부문 1위를 기념(지금은 다소 밀렸다)하여 여친님께서 비디오 커넥터를 선물로 사줬기 때문에 다음(혹은 그 다음) 버전 업데이트 때 비디오 출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게 애플 TV를 선물로 주십시오- 그럼 에어플레이도 열심히 지원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농담) 

다섯 번째 질문, 안드로이드용으로는 계획이 없나요? 네, 없습니다. ^^;;


업데이트 계획

앞서 공지로 알렸듯이 우선 애드몹을 제거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난 글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차근차근 업데이트를 통해 구현될 예정이다. 그 중 검색 기능은 다소 구현이 어려울 듯 싶다. TED 공식 웹사이트에서의 검색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는 좀 다르게 동작하더라. TED 공식 앱에서 제공하는 다소 제한된 검색 기능은 구현할 수 있을 듯 한데 이는 생각을 좀 더 해봐야겠다. 

소셜 네트워크와의 결합은 국내 사용자들 뿐만 아니라 해외 사용자들도 많이 필요로 하더라. 아, 물론 해외 사용자 대부분은 사실 공식 앱을 사용하지만... 왜 공식 앱에서 공유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가! 라는 트윗이 많이 보였다. 이 기능은 높은 우선순위로 구현할 생각이다.


부탁드립니다!

TED+SUB을 사용하면서 '이랬으면 좋겠다', 또는 '이 부분이 이상하다' 싶은 부분들은 트윗 멘션(@semix2)이나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하겠습니다. ^^ 

앱스토어 리뷰를 남겨주세요. 유료앱이든 무료앱이든 긍정적인 리뷰는 개발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매일 리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만 사용상 문의 사항이나 버그 신고 등은 가급적이면 트위터를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앱 리뷰는 작성 즉시 반영되지 않고 며칠 지나야 앱스토어에 나타나더라구요. 그래서 가장 빨리 답변 받을 수 있는 방법이 트위터입니다. 팔로우 해 주시면 좋구요. (팔로워 숫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별 생각은 없지만, 업데이트 소식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용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