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타임스는 최근 `윈도 최신판 출시 지연은 지루한 하품거리'(Latest Window Delay Is a Yawner)'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OS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최신판 OS에 갖던 호기심과 관심도 크게 주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기사원문 : http://news.media.daum.net/digital/it/200603/26/yonhap/v12160038.html

MS-DOS에서 윈도우 3.1 그리고 윈도 98로 이어지는 운영체제의 변화는 정말 혁신적이었다. 동시에 두가지 이상의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매력적이었던가! 필자는 음악을 들으면서 워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던 당시의 신선함과 놀라움은 잊을 수 없다.

윈도우 3.1이 등장한 무렵, 사실 그보다 먼저 혹은 그와 함께 등장한 운영체제가 여럿있다. 당시 유명했던 OS/2 외에도 GUI 기반의 운영체제가 몇몇 더 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윈도우 3.1이 그보다 더 뛰어난 다른 운영체제보다 더 널리 보급되었던 것은 그것 나름대로 MS의 능력이었을까?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까운 역사의 순간이기도 하다.

운영체제의 독주는 슬픈 결과를 낳는다. 모든 하드웨어 뿐만아니라 소프트웨어마저도 하나의 운영체제에 종속되어버려서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 그보다 더 뛰어난 운영체제를 쓰고 싶어도 그것을 제대로 지원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받쳐주지 않는 이상 운영체제는 그 힘을 발휘할 수 없다. 가장 밑바닥에서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체제가 허술하면 그 위에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활동한다고 해도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는 법. 한 운영체제의 독주는 그것이 스스로를 안주하게 만들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발전 속도를 더디게 할 뿐만 아니라 그런 운영체제를 쓸 수밖에 없도록 사용자를 강요하게 된다.

만약 윈도우 3.1 시절에 등장했던 다수의 다른 운영체제들이 지금까지 살아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이러한 운영체제들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제공되었다면 어땠을까? 윈도우는 지금처럼 더디게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다. 생존 경쟁이라는 것은 무섭다. 그들은 살아남기위해 보다 안정적이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려 했을 것이다.

(기사의 내용과는 조금 핀트가 어긋나고 있다. 개인 블로그에서 이런 것마저 딴죽을 걸려든다면 당신은 익살꾸러기가 분명하다)

윈도우 비스타가 출시를 연기했다. 얼마전 베타테스트 버전을 돌려본 필자는 그것이 제공하는 UI만으로도 상당히 흥분했었다. 그러나 시간이 조금 흐른 지금, 그것은 단지 UI가 주는 매력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물론 UI는 중요하다. 운영체제는 더이상 숨어서 활동하지 않는다. 현재의 그것은 사용자와 대화하며 사용자의 요구를 판단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UI의 개선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UI의 개선밖에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 다소 안타까웠고, 그것이 경쟁할만한 운영체제가 맥OS와 리눅스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안타까웠을 따름이다. UI의 개선은 다른 운영체제도 쉽게 따라갈 수 있을 법한 문제이며 운영체제가 핵심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물론 비스타는 UI 외에도 여러가지 획기적인 개선점이 있다. 핵심 서비스의 개선도 분명히 이루어졌다. 하지만 그것이 다른 무엇과 경쟁 상태에 놓여있었다면 지금처럼 연기할만큼 여유롭지도 않았을터. 그저 아쉬울 따름이다.

무엇을 쓰려하는 글인가? 인용된 기사로 인해 본 글의 주제가 이리 저리 휩쓸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기사의 인용은 그것의 주제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 글을 쓰게 만든 동기임을 강조한다. 하고 싶은 말은, "사용자 가까이에 윈도우 이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운영체제가 존재하길 바란다" 이다.



  1. 소나무 2006.04.03 01:40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딴 소립니다만..올 때마다 느끼는건데..
    언제 한 번 날 잡아서 스킨 배포 하시져.
    반응 좋을 거 같아요. 음.

    • semix2 2006.04.03 14:15 ADDRESS | MODIFY/DELETE

      어익후~;; 배포까지야;; 스킨 내부가 상당히 지저분해서 배포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 XHTML이니 뭐니 해서 div 잘 써서 스킨 만들어지고있는데, 제 스킨은 table이랑 div랑 섞여서 고수들이 보면 "찌질한데?" 하기 딱 좋아요;;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