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비스타 덕분에 잠잠했던 OS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안타깝게도 사람들 대부분은 뭐가 달라졌는지 모르겠다, 실망스럽다, 호환성이 떨어진다 등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인 듯 하지만, 어쨌든 잠잠했던 OS 시장에 불씨를 당긴 것에 대해서만큼은 잘한 짓이라 생각한다.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S, 즉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OS는 시스템 전반를 관리한다. 물리적인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중간을 이어주며 각 소프트웨어가 서로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보이도록) 보이지 않는 수많은 작업을 한다. 사용자가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을 때에도 OS는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 숨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하드 디스크를 최적화하고 흩어진 메모리를 정렬하며 새로운 장치의 추가나 네트워크 연결 등을 감시한다.

OS는 알다시피 윈도우가 다가 아니다. 앙숙의 맥 OS, 리눅스, 솔라리스 등이 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전문 영역에서 사용하는 독자적인 OS도 있다. OS는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많은 종류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나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윈도우를 설치해야 한다. 국내 인터넷 시장이 단순한 인터넷 서핑마저도 윈도우를 강요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가 윈도우 기반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다. MS가 뒷돈을 대주는 것도 아닐텐데 말이다.

비단 웹사이트 뿐만이 아니다. 윈도우를 사용하게 만드는 거물급 소프트웨어, 바로 MS 오피스가 그것이다. 워드와 엑셀을 비중이 너무나 높다. 사실 이것은 MS의 잘못이 아니다. 정말 잘 만들었다. 왜 윈도우만 지원합니까? 하고 물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문제는 시장이 너무나 그것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의 OS로 대중이 몰리면 자잘한 소프트웨어들은 따라가기 마련이다. 알집, 알송, 곰플레이어, 네이트온...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은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윈도우 전용으로 개발되고 있다. 대중을 위해 대중적인 OS를 기반 플렛폼으로 삼은 소프트웨어가 역으로 대중을 그 OS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이 역시 개발자를 탓할 수 없다. 그들은 잘못이 없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결국 누구를 탓할 수는 없지만 나는 궁지에 몰렸다. 윈도우가 아니면 안되는 것이다. 나는 선택할 권리가 있는 것 같으면서도 없는 것이다.

윈도우 98에서 XP까지의 행보에 있어서 윈도우는 호환성이라는 문제에 굉장히 민감했다. 어떻게든 이전 버전에서 사용 가능했던 소프트웨어는 새 버전에서 가능하게 하라! 그들의 노력은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대단했고 그 결과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버전으로 옮겨갔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훌륭히 수행시켜주는 새로운 OS 덕분에 다른 OS에 대한 고려 따위는 고민거리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윈도우 비스타가 제동을 걸었다. 보안성을 강화하면서 액티브 X의 기존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인터넷 뱅킹같은 소프트웨어가 실행되지 않는 위기가 드디어 발생한 것이다! 설사 특정 옵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단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그 사실 자체가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제야 수면 위로 떠올랐다. 개발자들이여! 스스로 호환성에 신경을 써라!

나도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싶다. 오피스 군이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같은 것들은 대안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므로 약간의 노력과 인내만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인터넷 서핑이다. 온라인 뱅킹 하나만이라도 다른 OS를 지원한다면 나는 배를 옮겨 탈 준비를 마칠 수 있다.



  1. 2006.12.04 02:06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러네요 이제 mac os도 intel계열의 cpu에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으니 os를 설치 할 때 뭘 설치할까 고민해보고 싶네요.
    어찌 생각해보면 그동안 다른 os를 생각해보지도 않았던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에 vista의 등장이 새로운 계기를 던지게 되는건 아닐까 내심 기대되네요. =ㅅ=/
    (특히 저도 인터넷뱅킹은 IE만 지원하는걸 당연시 여기는게 너무 이상하다 생각해왔어요.)

    • semix2 2006.12.04 17:33 ADDRESS | MODIFY/DELETE

      윈도우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게 문제야. 정말 뭐 믿고 그렇게 윈도우만 지원하는지 모르겠어. 갑자기 MS가 로얄티 내삼! 이래버리면 어떻할런지 심히 궁금하다.

      Java가 그런면에선 정말 좋은데.. 왜 아직도 느리다는 인식이 그렇게나 강한지 모르겠다.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