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열풍, 그리고 이어지는 테블릿 전쟁. 국내 포털의 IT 뉴스는 연일 애플과 삼성의 이야기로 도배되고 있다. 여기가 IT 뉴스인지 경마장 뉴스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항마' 들이 날뛰고 있으며, 기사도 기사지만 거기에 딸린 댓글도 무척이나 공격적이다. 특정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평가를 내리면, 그 즉시 -빠 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애플빠, 삼성빠... 단어 선택이 어쩜 이리도 저급인건지.

사실 처음에 나는 그 작은 기기에서 펼처지는 놀라운 세상보다도 단순히 와이파이가 된다는 사실에 열광했었다. 통신 업체가 제공하는 형편없는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너무나 마음에 안 들었었고, 인터넷 연결되면 참 좋겠네-라고 누구나 생각했지만, 망할 통신 업체들의 횡포로 언제나 수포로 돌아갔으니... 그 동안 '통신 업체가 왕이다' 라는게 세상의 이치였거든.

아이폰은 처음으로 통신사보다 제조사의 힘이 크게 작용한 국내 첫 사례가 아닌가 싶다. 지금의 모습을 보면 KT가 애플의 눈치를 보지, 반대로 애플이 KT의 눈치를 보진 않으니. 이 사건을 계기로 삼성의 힘도 덩달아 커진 듯 하다. 통신 업체의 눈치를 보던 삼성도 이제는 좀 더 강하게 그들만의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체 뭐길래?

최근 아이폰/안드로이드 폰은 모두 '스마트폰'으로 분류된다. 이들의 첫 번째 특징은 터치에 의한 조작 방식이다. 과거에도 PDA 등에서 터치 기반의 입력 장치를 사용해 왔으나 현재의 터치는 그 시절의 터치와 완전히 다르다. 터치로 조작하는 전혀 새로운 조작 방식, 즉 전반적인 조작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화면을 쓸어 넘긴다던가, 사진 확대를 위해 두 손가락으로 짚어서 벌리거나 오무린다던가 하는 그런 조작 방식 말이다. 

두 번째 특징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및 배포 방식이다. 이전의 기기들은 기능을 확장할 수 없거나, 확장하려면 데스크탑 환경에서와 비슷한 방법으로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해야 했다. 그러나 현재의 스마트폰은 그러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서 누구나 쉽게 앱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아이폰 대항마는 삼성이 아니라 구글

구글은 IT 업계에 부는 새 바람에 재빠르게 동참했다. 아마도 그들의 초기 목적은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웹 서비스를 모바일 기기에서 제공하는 것이었겠지. (원래 구글은 서비스 업체니까) 하지만 구글의 욕심은 좀 더 컸나보다. 안드로이드라는 이름으로 모바일 운영체제를 직접 만들어 버렸으니 말이다. 

안드로이드는 겉으로 보기엔 애플의 iOS와 매우 유사하다. 터치 기반의 인터페이스와 앱 배포 방식은 거의 똑같다고 봐도 될 정도로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두 운영체제를 깊이 들여다보면 차이가 확연하지만, 어쨌든 겉으로 보이는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두 운영체제는 즉시 경쟁 상대가 되었다. 그리고 구글 특유의 '개방성' 제창. 들러 붙어라- 기기 제조 업체들이어! 우리가 운영체제를 공짜로 주겠노라-

아마도 애플과 블랙베리 제조사를 제외한 모든 회사들이 안드로이드를 반겼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iOS에 대응하는 운영체제를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운영체제라는게 그렇게 쉬운 대상이 아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기술을 종합한 최종판이라고 불릴 만큼 운영체제는 결코 쉬운 대상이 아니다. 애플은 이미 OS X라는 데스크탑 운영체제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iOS를 만들었기 때문에 충분한 기술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운영체제라는 걸 직접 만들어 본 적 없는 기업들이 새로운 운영체제를 만들기란 불가능하다. 그런 의미에서 안드로이드는 애플에 대항하는 유일한 운영체제인 것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윈도 7도 나왔지만 일단 논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들이 하나 둘 씩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이 때부터 좀 웃긴 전쟁이 시작된다. 하나같이 다 '아이폰 대항마' 라고 불리는 것이다.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 시장을 애플의 아이폰이 선점했으니, 그 시장에 진입하는 후발주자에게는 당연히 선발 주자에 대한 견제가 필수니까.

그런데 이상한 건, 왜 안드로이드 폰 끼리는 안 싸우는 가이다. 같은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상이한 기기들. 분명 우열을 가린다면 먼저 안드로이드 진영 내에서 최고를 가려야 하는 게 아닌가? 음성 검색이 특정 기기만의 고유한 기능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일반 기능임에도 많은 제조사들의 광고를 보면 하나 같이 음성 검색을 강조하는 게 너무나 웃기다.

여기서 딜레마가 생긴다. 제조사가 이러한 문제를 모르는 게 아닐 터. 저마다 고유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기 위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특화 시키고 있다. 개방성의 폐해, 이는 커다란 위험과의 동침을 선언하는 것과도 같다. 원칙대로라면 안드로이드 앱은 모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동작해야 하지만 그들만의 특화로 인해 호환성이 무너진 것이다. 

그로 인해 플랫폼 별로 준비된 카테고리, 그리고 다수의 안드로이드 마켓. 도떼기 시장마냥 이게 뭔 짓인가. 개발자도 소비자도 혼란스럽게 하는게 개방성의 결과라면 차라리 폐쇠적으로 가는 게 옳다. 

다양한 화면 사이즈, 탑재된 센서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앱은 가장 일반적인 플랫폼 모델을 따르기 마련이다. 결국 어정쩡한 앱이 되어 버린다. 반대로 특정 기기에 종속되는 앱을 만들면 그 만큼 시장은 좁아지게 된다. 개발자에게 군자가 되기를 강요할 순 없다. 이익이 없으면 개발의 의지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 개발자가 멀리할 수록 앱의 수는 적어지고, 그렇게되면 마켓이 보유하는 콘텐츠가 적어지고, 이에 따라 사용자가 멀리하게 되고, 결국은 다 같이 망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딜레마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드로이드의 성장은 조만간 애플을 능가할 거라고 말한다. 애플과 블랙베리를 제외하면 스마트폰에 걸맞는 운영제체 기술을 보유한 회사가 전무하니 당연한 예측이라 생각한다. 1 대 100 싸움이라고. 때문에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100 이 나눠 가져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더 많은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를 선택할 수록 그들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줄어든다. 나눠야 할 n 이 커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우리는 정말 색다르게! 라는 취지로 안드로이드를 특화해 버리면 이미 그것은 안드로이드가 아니다. 정통 안드로이드를 따르자니 n 이 너무 크고(또한 하청업체로 전락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고) 특화하자니 그들을 보호해 줄 진영을 벗어난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진영에 답은 없는가?

내 생각엔 일단 안드로이드 진영부터 접수해야 한다고 본다. 이익을 똑같이 n 등분 해서는 결코 기업이 원하는 수익이 나오지 않으니, 압도적으로 안드로이드 진영을 제압할 필요가 있다. 무수히 많은 안드로이드 제조사 중 하나가 아니라 안드로이드 하면 여기지! 정도의 힘. 아이폰 대항마를 키울 게 아니라 안드로이드 진영을 통일할 황제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또 하나, 구글과 구분되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안드로이드를 선택한 시점에서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그저 단순한 하청 업체에 지나지 않는다. 수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 업체들이 서로 살아 남기 위해 더 값싸게 기기를 판매하려 할 것이고, 그로 인해 수익의 비중은 현저히 낮아진다. 결국 기기 많이 팔아서 장사하는 시대는 끝난 것이다. 답은 특화된 서비스, 콘텐츠에 있다. 


여담 한 마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앱 아키텍처는 아이폰의 그것과 상이하게 다르다. 그것은 아주 엄청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아이폰에서 앱은 하나하나가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앱은 다양한 액티비티들로 이루어진 스택으로 존재한다. 하나의 앱은 여러 개의 액티비티를 다른 앱으로 서비스할 수 있으며, 이들의 조합만으로도 새로운 앱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런 엄청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액티비티 매쉬업은 거의 일어나지 않고 있으며, 그것을 지원하는 환경이 무척이나 미흡하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앱 이름과 가격, 앱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 있을 뿐 그 앱이 제공하는 액티비티들의 명세 따위는 제공하지 않고 있으니 말이다.

만약 그 가능성이 앞으로도 계속 그저 가능성으로만 남을 것이라면 차라리 현재의 앱 아키텍처를 포기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액티비티 매쉬업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 액티비티는 그저 앱 개발을 번거롭게 만들 뿐이기 때문이다. 



  1. 바람을듣는나무 2010.11.11 12:56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 BOHNO 2010.11.11 12:57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런면에서 갤탭이 해상도 조절을 위해 변형된 안드로이드를 사용했다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구글이 내놓을 예정이라는 태블릿용 안드로이드가 조금 더 일찍 출시되었더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싶어요.^^

    • semix2 2010.11.11 13:24 ADDRESS | MODIFY/DELETE

      네, 저도 그 부분이 정말 아쉽습니다. 때문에 화면만 키운 겔럭시 S라는 평가를 무시할 수 없지요. 국내 아이패드 출시 일정에 맞추느라 좀 무리한 듯 한 느낌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다른 큰 화면에 특화된 몇 가지 뷰(view)가 SDK로 제공되어서 기기의 성능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데 반해 아직 안드로이드는 휴대폰 사이즈에만 특화되어 있어서 테블릿에는 적절치 못 한 듯 싶어요.

      하지만 테블릿을 지원하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다리기도 힘든 게 사실이라, 삼성 입장에서는 나름 최선을 다 한 듯 합니다. 점점 나아지겠지요? ^^ 경쟁 제품이 많아질 수록 소비자 선택의 폭은 넒어질테니 대세를 따라 다양한 기기들이 나와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우다리 2010.11.11 13:30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htc나 삼성등의 기계공장에서 의사결정하는 사람들이 묵찌빠로 거기까지 올라간건 아닐테니 이미 다들 생각은 하고 있을것 같네요

    이 전략과 이 전략을 그들이 알고 있다는걸 우리 소비자들도 정신팔고 있느라 거의 눈치를 못 채고 있었다는 말이죠

    안드로이드로 돌아가는 스마트폰끼리의 서든데스는 시장이 더더욱더 넓어지고 이바닥 안에서 오가는 돈의 규모가 불어나다가 별안간 터지긴 할 사건이라고 봅니다

    그 시점이 언제냐가 이제 문제인데, 아마 개통된 안드로이드폰이나 앱스토어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누적수치가 아이폰을 완전히 넘어버린 순간이나 혹은 애플이 발전동력도 다 소진시켜서 더이상 기발하고 빼어나지 않아진 그때쯤이 아닐까 하네요

    그 전까지는 다들 이렇게 아옹다옹 일견 나쁘고 미련해보이는 양태로 계속 굴러갈듯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프로그래밍을 몰라서 안드로이드앱이 하부에 다수의 제각기 움직이는 액티비티로 이루어진 구조라는건 지금 처음 알았는데요(이런걸 객체지향방식이라고 하는건가요?)

    이게 비로소 의미있는 도구로 드러나 화제에 오르게 되는 날도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진영 내부의 혈전이 터질 그때쯤일것 같습니다

    모든것은 구글의 계획대로..

    • semix2 2010.11.11 16:31 ADDRESS | MODIFY/DELETE

      모든 것은 구글의 계획대로... ^^;; 이제 윈도 모바일 7이 나오기 때문에 좀 더 시끄러운 전쟁터가 될 것 같습니다. MS가 그렇게 허술한 기업이 아닌데다가 XBox Live라는 강력한 게임 플랫폼을 손에 쥐고 있기 때문에;; 아주 흥미진진해 질 것 같아요.

      액티비티 매쉬업과 객체 지향하고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둘 다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요. 다만 어플리케이션 설계 자체가 서로 상이하게 다른 것 뿐입니다. ^^

  4. 코이치 2010.11.11 14:46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5. 해법은 있으나 시간이 없다! 2010.11.11 15:04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안드로이드를 통일할 황제폰(?)이 나올까요?
    전 어렵다고 봅니다
    안드로이드가 특정회사폰으로 통일되면 애플 아이폰과 다를바 없는데
    이는 아이폰과 대항하기 위해 안드로이드로 집결한
    통신사에겐 더 큰 재앙이나 다름없습니다
    (구글은 애플보다 더한 악마라는걸 잊으면 안됩니다!)

    구글과 비교되는 서비스또한 문제인게 안드로이드가
    불법복제에 취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는 초기부터 안드로이드폰이 내장메모리가 아닌 외장메모리방식을 취하면서부터 예견되었다는건데 결국 내장메모리증설이 아닌
    외장메모리저장으로 바꾸면서 아주 갈때까지 갔습니다
    결국 구글과 비교되는 서비스라면 게임등 엔터테인먼트밖에 없는데
    불법복제를 못 잡으면 투자가 될수가 없죠

    게다가 지금 안드로이드가 안고 있는 문제는 윈도폰7의
    강점이기도 합니다
    ms차원의 os업그레이드 보장, 특성화된 어플(게임)제공과 불법복제 방지등등.. 안드로이드가 결국 패배하거나 웹탐색용으로 전락할거라는 강력한 근거죠

    • semix2 2010.11.11 16:34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황제폰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진영 내에서의 싸움이 굉장히 처절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불법복제 문제는 정말 심각합니다. 그래서 유료 앱 개발자들이 쉽게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기 어렵구요. 때문에 양질의 어플이 나오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핵심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이 문제는 정말 크리티컬한데요, 아직까지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걸 보면 좀 답답합니다.

      윈도 7폰이 제대로 퍼지기 시작하면 안드로이드의 입지도 분명 좁아질 겁니다. 아이폰도 마찬가지겠지요. 세 개의 진영이 어떻게 땅따먹기를 해 나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

    • 우다리 2010.11.11 17:36 ADDRESS | MODIFY/DELETE

      황제폰은 나타날 수 없지만 외부의 적이 정리된다싶은 때가 오면 돌연 자기들끼리 물고뜯고 무섭게 맞싸울날은 반드시 올거같아요

      그리고 그 때는 어디도 아닌 구글이 정하게 될테구요

      무슨 말이냐면, 구글이 황제라는거죠

  6. IPONG 2010.11.12 11:23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안드로이드에대해 새롭게 보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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